치매 국가책임제·국민 의료비 경감…간병·감염병·정신건강 등 현안 꼽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청사 내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박능후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우선으로 강조한 의료정책은 치매 국가책임제와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이었다.

박능후 장관은 24일 보건복지부 청사에서 열린 장관 취임식에서 이같은 내용의 취임사를 발표했다.

박 장관은 "지금까지 가족의 헌신에 의존하였던 치매 돌봄에 대해 국가가 책임질 수 있도록 '치매 국가책임제'를 통해 돌봄뿐만 아니라,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투자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비급여를 해소하고,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여 모든 국민이 의료비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간병 문제와 감염병 대응, 전주기 예방적 건강관리와 정신건강 투자, 공공백신 개발 등도 박 장관이 꼽은 핵심 사항이었다.

박 장관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확대해 간병비 부담을 완화하고, 서비스 질을 높이겠다"면서 "질병과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그는 "생애 전 주기에 걸친 예방적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그동안 소홀해왔던 정신건강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박 장관의 지휘 아래 공공백신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신종감염병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중앙과 지역 단위의 관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복지부는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책들을 책임지는 부처인 만큼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이에 따른 갈등 또한 크다"면서 "정책 결정에 있어 항상 열린 마음과 자세로 임하고 소통하는 장관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