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트루다 병용투여 국내 임상 승인…임상 3상 공동 연구 가능성

제넥신은 미국 머크(Merck & Co. Inc., 미국 캐나다 외 MSD)사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자궁경부암 치료제의 병용요법 임상 1b/2 시험 승인을 한국식약처로부터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HPV) 유래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HPV 바이러스에 대한 DNA 치료백신인 제넥신의 GX-188E와 면역관문억제제(항 PD-1)인 미국 머크(Merck)사의 키트루다(Keytruda, 성분명:pembrolizumab)를 병용투여하는, 효과적인 항암 면역치료법을 탐색하는 임상연구이다.

제넥신 측은 GX-188E가 자궁경부전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전 임상에서 병변의 제거와 종양 특이적 항암면역반응이 효과적으로 유도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국에서 진행될 예정인 임상 1b/2은 약 46명의 환자 모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넥신은 GX-188E 그리고 미국 머크(Merck)사는 키트루다를 제공하여 공동개발할 예정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계약은 동일한 질환에 대하여 임상 3상 공동 연구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넥신 관계자는 "양사는 이번 임상시험이 면역관문 억제제와 면역치료백신과의 시너지를 확인하고 양사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의미 있는 공동연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현재 면역관문 억제제와의 병용요법은 항암면역치료의 트랜드가 되고 있는데, 최적의 병용 파트너인 항암면역치료백신으로서 당사의 DNA치료백신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