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센터와 업무협약 진행…낮은 분석비용 정확한 장내세균분석 특징

분변 내 장내미생물 DNA를 이용해 장내미생물의 상태를 정확히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내세균분석서비스가 국내에 첫 선을 보여 화제다.

㈜메디넥스(대표 이창열)는 국내 최대의 장내세균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한국의과학연구원(원장:이상희) 마이크로바이옴센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장내세균분석을 실시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장내세균분석은 장내세균의 유전자(DNA)를 통해 세균의 구성과 균체수 분석하고 개인의 장 환경변화를 과학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학계에서는 장내세균분석을 통해 장 속의 유해균, 유익균이 비만 유도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기 발표된 바 있는데 마우스를 이용한 임상연구에서 장내 비만유도세균이 생산하는 지방산의 한 종류인 아세테이트(acetate)가 세포 안의 지방축적을 도와 비만을 유도한다고 나타난 것.

이와 같이 장내세균과 건강이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고 밝혀짐에 따라 장내세균분석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으나 국내의 경우 바이오 선진국에 비해 다소 연구가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번 업무협약으로 메디넥스는 병의원 장내세균분석 수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며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센터는 전문적인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장내미생물 DNA분석을 통한 건강체크가 손쉽게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창렬 대표는 “보다 낮은 분석비용으로 보다 더 정확한 장내세균분석을 통해 장 질환을 앓는 국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이와 더불어 소규모 R&D분야 유효성 평가 등에 널리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센터는 지난 2014년부터 학계, 의료계, 프로바이오틱스 산업계 등 다양한 협력기관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인 장내미생물 DB를 구축하는 ‘한국인 장내미생물 연구(Korean Gut Microbiome Project, KGMP)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