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보건의료포럼'서 ICT 융합 방안 논의…'민관 협력 통해 현안 해결 도모'

최근 의료정보정책과를 신설한 보건복지부가 ICT와의 융합을 통해 미래보건의료기술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논의에 적극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확산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미래보건의료포럼’ 위원회를 1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래보건의료포럼은 2015년 11월 의료계, 학계 및 공공기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해 지금까지 총 7차례에 걸쳐 보건의료정책의 미래 방향과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 왔다.

동 포럼 위원회는 김강립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임태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부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여 의료계, 학계, ICT 분야 전문가 등 총 20여 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의료정보, 디지털헬스케어, 정밀의료, 유전체 의학 등 전문가와 IT 분야 전문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다양한 관련 전문가가 참여한다.

아울러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등 의료계의 참여로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빅데이터· 정밀의료· 인공지능 등 의료기술의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10여년 이후 보건의료의 미래전망과 이를 현장에 적용 하는 방안, 분야별 분과위원회(ICT 기반 예방진단의료, 의료전달체계, 국민건강관리, 정밀의료구현, 의료정보고도화 총 5개 분과)를 통한 각 분야별 ICT 적용 전략 및 추진 방안 도출을 논의한다. 또한 분기별 공개 포럼을 개최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김강립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위원회 논의를 통해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의료 양극화 등 직면한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과제 발굴 등 활발한 제안과 논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