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지자체 협업…패류독소 오염우려 해역 수산물 검사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해양수산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홍합, 바지락 등 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와 패류독소 오염우려 해역에 대한 패류독소 검사 강화에 나선다.

27일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패류, 피낭류 등에 대해 17개 지자체와 함께 수거·검사를 하고, 검사결과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생산해역에서 수산물 채취·출하 금지, 유통 수산물 회수·폐기 등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품목에는 패류(진주담치, 홍합, 바지락, 피조개 등) 및 피낭류(멍게, 미더덕, 오만둥이 등)가 포함되며, 허용기준은 △마비성 패독 0.8㎎/㎏ △설사성 패독 0.16㎎/㎏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상시 53개 지점에서 월 2회 실시하던 안전성 조사를 검사 강화 기간 중에는 97개 생산 해역에 대해 주 1∼2회로 확대·실시한다.

또한 소비자가 안전하게 수산물을 구매해 섭취할 수 있도록 품목별 검사결과, 해역별 패류독소 발생현황 등 관련정보를 수시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양창숙 식약처 농수산물안전과장은 "패류독소가 냉동 또는 가열·조리해도 파괴되지 않아 '패류채취 금지해역'에서 임의로 패류를 채취해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한다"며, "향후 해수부 등 관계부처 등과 협업해 계절별 국민 다소비 수산물에 대한 선제적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