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대의원회 만드는데 주력'
총회 의결 시스템 개편 물론 ‘KMA POLICY’ 기틀 마련

대한의사협회(의협)의 최고 의결 기구인 대의원회는 그동안 의료계 각종 분쟁에서 중재 역할에만 그치며, 수동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임수흠 의장이 임기를 시작한 이후 그동안 문제가 돼 왔던 의협 대의원총회 의결 시스템이 개편되고, 의협 집행부가 장기적 플랜을 마련할 수 있는 ‘KMA POLICY’도 마련하면서 능동적이라는 평가로 바뀌었다.

일간보사‧의학신문은 오는 4월 의협 대의원총회를 앞두고, 임수흠 의장<사진>을 만나 그간 성과와 남은 임기동안의 목표를 들어봤다.

◆총회 정족수 미달사태 없어지나?=임수흠 의장에 따르면 우선 그동안 의협 정기대의원총회(총회)에서 가장 큰 문제로 손꼽혔던 정족수 미달로 인한 중요안건 미해결 사태가 없어질 전망이다.

총회 당일 열렸던 분과토의를 전날 밤을 새서라도 마무리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게 임 의장의 복안이다.

실제로 정총 당일 분과토의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각 지역의사회에서 참여한 대의원들이 자리를 뜨면서 정족수 미달로 중요한 안건이 통과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하루 만에 많은 안건들을 살피려다보니 시간이 지체되고 중요한 안건들이 매번 정족수 미달로 의결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에요. 이에 따라 사전에 분과토의를 끝내고 총회에 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임 의장은 대의원들에게 가급적 개인적 생각이 아닌 각 지역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해 대표성을 갖고 의견을 제기할 것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지난 10년 간 안건 정리문이나 정관이 아닌 것에 대한 건의서, 정관 개정 건의서 등을 미리 대의원들에게 송부해 총회에 임할 수 있도록 안내한 상황 이예요. 여기에 반복되는 질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의원의 동의를 받아 총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임 의장은 대의원회 회비 납부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회비 납부의 의무를 다한 경우에만 중앙대의원의 자격과 권리를 행사할 있도록 결정한 것.

“일부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대의원들에게 기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회비 납부를 독려했어요. 이로 인해 의협 회비 납부율도 올라갔다고 생각됩니다.”

◆‘KMA POLICY’로 대의원회-집행부 충돌 없을 것=이밖에 임 의장은 ‘KMA POLICY’와 관련 ‘의협 집행부와 불협화음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KMA POLICY’는 의료와 관련된 정책, 윤리, 의학, 건강보험제도 등 모든 이슈를 포함해 의료계의 공식입장을 결정함으로써 의협 집행부가 변경될 때마다 바뀔 수 있는 정책 기조를 중장기적으로 통일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의료계 일각에서는 ‘KMA POLICY’가 향후 의협 집행부의 회무 방향과 다를 수 있어 충돌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KMA POLICY’는 10년에서 20년 장기적 관점으로 출발하고 있어요. 향후 모든 집행부와 추구하는 방향이 같을 수는 없지만 조타수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 의장에 따르면 지난 1월 가동된 ‘KMA POLICY 위원회’는 한 달에 한번 정기적인 미팅을 원칙으로 의장 관할 하에 진행되고 있으며, 하부 조직은 분과별 위원장이 진행하고 있다.

해당 위원회는 현재 인력이나 재정 부분에서 미흡하다고 평가되고 있는데 의사의 권익뿐만 아니라 국민 건강권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보다 확대할 것이라는 게 임 의장의 판단이다.

“KMA POLICY는 의사만이 아닌 국민 전체의 건강권 보장도 고려해야합니다. 국민들의 공감하고 관련부처에서 참고할 수 있는 큰 틀의 정책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죠. 이를 위해서는 집행부의 협조가 절대적입니다. 올 한 해는 성과보다는 기틀을 만든다는 관점에서 준비작업을 철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