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선정 ‘바이오연구성과 Top5’에 3건 이름 올려
서울의대 서정선 교수는 ‘기초학술연구 Top5'에 선정

국내 최고 바이오 관련 연구정보 제공 커뮤니티로 평가받는 포항공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선정하는 ‘2016 국내 바이오분야 연구성과 및 뉴스’에서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3개 연구팀이 ‘의과학부문 Top5’에 이름을 올렸다.

‘의과학 부문 Top5’에 단일기관 연구팀이 3곳이나 선정된 것은 이례적인 성과다.

BRIC은 국내 의학 및 생명과학 연구자 1,21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기초학술, 응용기술, 의과학, 일반뉴스 등 4개 부문에서 ‘2016 국내 바이오 성과와 뉴스 Top5’를 선정하여 최근 발표했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의과학자들의 연구가 의과학부문 Top5에 선정된 5개 연구 중 절반 이상인 3개를 차지한 것은 풍납동 캠퍼스의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울산의대와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사진)을 두 축으로 기초-중개-임상 연구의 조화로운 체계를 마련하고 꾸준히 지원해 온 결과라는 평을 받고 있다.

올해 ‘의과학부문 연구성과 Top5’에 선정된 연구과제와 팀은 ▷암 혈관세포만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항암치료제 후보물질 개발(김인산:KIST/고려대, 변영로:서울대) ▷腸내 공생 바이러스, 염증성 장질환인 크론병 억제(배진우:경희대, 권미나: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장내 미생물 유전자의 장 관련 감염 질환 유도 원리 규명(윤상선: 연세대) ▷유전자가위 Cpf1 기술적용 생쥐 유전자 편집 성공(이상욱, 이명섭, 백인정: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폐암 조기 진단 가능한 생화학 마커 발견(이창환: 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 의생명과학교실) 등 5곳이다.

지난 2011년부터 ‘올해의 국내 바이오분야 연구성과 및 뉴스 Top5를 선정하는 BRIC는 올해도 교신저자가 국내기관 소속의 한국인 연구자이며, 국내 연구비 지원으로 이루어진 성과 중, 국내 언론매체을 통해 소개된 최근 1년간의 연구로 1차 후보를 정하고 내부 자문단을 통해 2차 선정을 한 뒤, 국내 의학 및 생명과학 연구자 1,21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지난 20일 최종 Top5를 뽑았다.

한편 순수 의과학연구자로는 서울의대 생화학교실 서정선 교수팀이 ‘가장 정밀한 한국인의 게놈 지도 작성’ 업적으로 ‘기초학술부문 연구성과 Top5’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