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10배 차이 불구 인원은 비슷...운영비 타낼 목적

한강청, 올 35억원 삭감

팔당유역의 일부 지자체들이 정부가 지원하는 하수처리장 관리비를 더 타내기 위해 불필요한 인원을 근무시키는 등 방만하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한강환경관리청에 따르면 경기 양평군 하수처리장의 경우 처리용량이 7,000톤으로 강원 원주처리장(처리용량 7만4,000톤)의 10분의 1 규모인데다 처리공법이 같은 표준활성슬러지법을 사용하고 있는데도 근무인원이 29명으로 원주처리장의 30명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건비가 늘어남에 따라 처리장 전체 운영비도 양평처리장이 12억원에 달해 원주처리장(30억4,000만원)의 1/3에 육박하고 있다.

한강청 관계자는 "일부 지자체들이 하수처리장의 운영비를 많이 타 내기 위해 관련없는 부서를 하수처리장에 배속시키거나 불필요한 인원을 배치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한강청은 이에따라 올해 예산안 짜면서 양평처리장의 운영비를 지난해보다 63%를 삭감하는 등 유사한 처리장의 운영비에 대한 실사를 통해 방만한 운영에 제동을 걸고 있다.

현재 한강청 하수처리장의 방만한 운영을 차단하기 위해 쓰고 있는 방안은 '환경기초시설 운영사업 경영시스템'을 적용하는 것.

즉 비슷한 규모에 같은 유형의 공법을 사용하고 있는 처리장을 비교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나가는 방법이다.

실제로 이런 방법을 통해 한강청은 지난해 대비 올해 처리장 관련예산을 35억원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한강청은 팔당호 수질개선을 위해 올해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설치 또는 운영비로 1,153억원을 인근 지자체에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