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관련업체 생산독려 공문발송 예정

보험심사위원회 통한 급여문제 논의할 듯

 빠르면 연내 암 환자의 통증관리를 위한 '속효성(immediate release) 경구 마약성 진통제'의 국내 생산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복지부 암관리과 박찬형 과장은 10일 오후 국립암센터 주관으로 열린 제2회 암치료문화 정착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암 환자의 통증관리를 위해 그동안 부재중인 속효성 경구 마약성 진통제의 국내 생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마약성 진통제는 패치형(팬탄일패치)과 좌약형(몰핀 렉탈 서포지토리), 주사용(몰핀)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 서방정이고 좌약의 경우 복용상의 거부감으로 인해 빠른 효과와 복용이 간편한 속효성 경구용 마약성 진통제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날 지정토론에 나선 박 과장은 현 의료시스템이 기존 단순 치료차원에서 환자의 삶의 질을 포괄하는 전인적 치료로 변화함에 따라 말기암 환자의 통증경감과 관리를 위한 의료용 마약류 생산을 연내에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국내의 경우 매년 10만명 이상의 암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임종에 이르는 2~3개월은 대부분 심각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나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규제에 따라 상당수 환자들이 부득이하게 종합병원에 입원해 주사용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받아야 하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식약청 마약관리과 등 주 부서를 통해 관련 업체에 속효성 경구 마약성 진통제 생산의 독려 공문을 발송하고 보험약가심사를 거쳐 약제에 대한 급여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박찬영 과장은 "마약성 진통제 생산은 관련법규의 재정이 불필요한 사항인 만큼 예상보다 빨리 진행될 수도 있다"며 "약제의 급여화 유무와 적정수가 문제는 보험약가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속효성 경구 마약성 진통제의 안정적인 수요를 위해서는 보험수가의 현실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허대석 교수는 "현재 암 환자에게 사용중인 마약성 진통제의 판매가 자체가 극히 소액이기 때문에 제약사들이 생산을 꺼리고 있는 실정을 고려할 때 속효성 경구 약제에 대한 적정수가를 책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국립암센터 윤영호 전문의(삶의질향상연구과)도 "일본의 경우 마약성 진통제 사용량 중 절반이상이 속효성 경구 제제라는 점에서 국내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산에만 급급한 임시방편적인 정책보다 업체와 환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 종합토의에서는 호스피스 관련 학계인사와 간호사들이 대거 참가해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중인 호스피스제도 활성화를 위한 수가책정 등 지원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