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가손' `조락' 順 점유…작년 시장규모 5억달러




세계 건선 치료제 시장은 5억 달러 규모로 `다이보넥스'(Daivonex, calcipotriol)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 전문 IMS 헬스社가 지난달 30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건선 치료제는 작년에 세계적으로 5억2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전년 대비 10.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소 약제와 경구 약제는 80.1% 대 19.9%의 점유율을 보여, 지난 96년 16.9%에 그쳤던 경구 약제의 약진이 눈에 띈다. 세계 건선 치료제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다이보넥스는 비타민 D 유도체로 91년에 첫 출시됐다. 레오(Leo) 및 동사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아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BMS), 후지사와, 쉐링 등이 시판 중이며 국내에서는 동화약품이 판매하고 있다.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은 레티노이드제인 로슈의 `티가손'(Tigason)/`네오티가손'과 엘러간의 조락(Zorac)이 기록했다. 이어 테이진(Teijin)의 비타민 D 유도체 `보날파'(Bonalfa)가 점유율 5위를 차지했는데, 부츠(Boots)가 `큐라토덤'(Curatoderm)이란 상품명으로도 시판 중이다. 한편 코울타르(coal tar) 제품의 선두 주자는 7위에 랭크된 스티펠(Stiefel)社로 나타났다.

현재 경증에서 중등도 건선은 스테로이드제, 코울타르, 비타민 A 및 D 유도체 등 다양한 국소 약제로 치료하며, 중등도에서 중증에는 광요법제가 권장된다. 심한 중증인 경우 사이클로스포린, 메토트렉세이트, 경구 레티노이드제 같은 전신성 약물이 사용된다. 그러나 아직 건선을 완치하는 약제는 없으며,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이 많다.

이런 가운데 지난 3월 열린 미국피부과학회(AAD) 연례회의(워싱턴 D.C.)에서 생명공학사들이 개발 중인 재조합 건선 치료제에 관한 임상시험 결과가 보고돼 주목을 끌었다.

제넨텍과 조마의 항CD11a 단클론성 항체 `자넬림'(Xanelim, efalizumab)과 바이오겐의 융합 단백질 `아메바이브'(Amevive, alefacept)는 제2상 임상 결과가 AAD에 보고됐다. 또 제1^2상 임상에 있는 아이덱(IDEC)의 항CD80 항체 `IDEC-114'은 중등도에서 중증 건선 환자의 57%에서 우수한 반응을 이끈 것으로 발표됐다. 아울러 아브게닉스도 항인터류킨8 항체 `ABX-IL8'의 제2상을 진행 중이다.

한편 기존 제품의 건선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도 활발하다. 존슨&존슨의 크론병 및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항TNF 항체 `레미케이드'(Remicade, infliximab)는 제2상에서 우수 이상의 효과를 보인 건선 환자가 80%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외에도 리간드社의 융합 단백질 `온탁'(Ontak, denileukin difitox),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인 노바티스의 `일라이델'(Elidel, pimecrolimus)과 후지사와의 `프로토픽'(Protopic, tacrolimus), 이뮤넥스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엔브렐'(Enbrel, etanercept) 등도 건선 치료제로의 적응증 확대가 추진되고 있다.〈허성렬 기자〉

◇ 세계 건선치료제 10대 제약사(2000년)
-----------------------------------------------------
회 사 주요 제품 점유율(%)
-----------------------------------------------------
BMS Daivonex(calcipotriol)/ 22.7
Sebutone/Balnetar
로슈 Neotigason(acetretin)/ 15.7
Tigason(etretinate)
레오 Daivonex(calcipotriol) 13.9
엘러간 Zorac(tazarotene) 6.1
테이진 Bonalfa(tacalcitol) 5.3
후지사와 Prograf(tacrolimus)/ 4.3
Dovonex(calcipotriol)
스티펠 Polytar/Tersa-Tar/ 3.5
Tarmed(coal tar)
부츠 Fumaderm 3.4
(monethylfumarate)/
Curatoderm(talcalcitol)
쉐링 Psorcutan(calcipotriol) 3.2
AHP Denorex(coal tar solution) 1.5
------------------------------------------------------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