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일각,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 강조

이전에도 필요성 종종 제기…현실화에는 실패 경험

제약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이 강조 되며 제약협회내 정책연구소 발족 필요성이 업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27일 예정된 제약협회 3차 임시운영위원회에서 이 문제가 본격 논의 될지 주목되고 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한미FTA, 일괄약가인하, 의약품 리베이트 문제 등 근래 몇 년 간에 걸쳐 제약 이슈가 쏟아져 나오는 과정에 제약업계가 적절하게 대응했는 지에 대해 최근 많은 반성이 있다"고 소개하고 "선제적 대응을 통한 상시적 대응태세확립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셈"이라며 "제약협회내 정책연구소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제약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 필요성은 현재 제약협회 집행부를 대신하고 있는 임시운영위원회의 직전 회의에서도 이미 제기된 바 있다.

지난 14일 있은 임시운영위는 약가 및 리베이트 문제 등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상시적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선제적 대응 시스템으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으며 차기 회의에서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약협회내 정책연구소 발족이 현실화될 지 여부는 장담키 어려운 상황.

실제 정책연구소 운영의 실패 경험이 있고, 연구소 발족 필요성에 대해 그동안에도 간혹 제기돼 왔으나 현실화에 이르지 못했던 것.

제약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과거 10여년전에 박사급 인사를 소장으로 하는 약업경영연구소가 제약협회내에 있었으나 유명무실화 과정을 거쳐 연구소장의 퇴직과 함께 유야무야 됐다"고 밝혔다.

이후 이장한 종근당 회장의 제약협회 이사장 시절 이 회장이 직접 '경제연구소' 발족 필요성을 언급했으나 현실화 되지 못했다는 것.

특히 제약업계가 뼈아팠던 것은 현재 대한약사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의약품정책연구소 발족과 관련된 문제.

제약계 관계자는 "대한약사회 원희목 회장 당시인 지난 2005년 대한약사회, 제약협회, 도매협회 등이 공동 출연해 재단법인 의약품정책연구소를 발족했는데 실제 출연 금액의 상당수는 제약업체들의 주머니에서 나왔다"고 말하고 "그럼에도 이 연구소는 대한약사회 회장이 이사장이 되는 사실상 약사회 조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제약협회내 정책연구소 설립 등 기금 갹출에는 인색하면서 사실상 약사회 조직에는 거액의 기부를 마다 않는 제약업체들에 대한 내부 비판이 적지 않았었다"고 회고했다.

최근 주요 현안 대응에 어려움을 겪어온 제약업계가 그 경험을 토대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정책연구소 설립을 현실화 할 수 있을지, 아니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필요성 제기로만 끝날지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