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조절 효과도 과학적으로 증명된바 없어

美심장협회, 영양결핍 초래 위험성 등 경고
高단백질식이(동물성식품)를 통해 장기간 체중조절을 하면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美심장협회의 영양분과에서 나왔다.

이 연구팀은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Atkins, Zone, Protein Power, Sugar Busters, Stillman diets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경고의 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高단백 다이어트는 전문가의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高단백 식이의 경우 지방섭취를 증가시키는 반면 영양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 등의 식품섭취를 제한함으로서 몸이 원하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그리고 기타 필수영양성분의 결핍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팀에 참여했던 코로라도대학 건강센터 Robert H. Eckel박사는 특히 高단백식이를 장기간 할 경우 대부분 장기간 체중조절에 성공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나, 이는 아직까지 증명된 바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번 연구결과는 일반인들에게 高단백식이를 통한 다이어트의 위험성을 알리는데 그 중요성이 있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식은 고른 영양섭취와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高단백식이 다이어트와 이와 유사한 다이어트의 경우 대부분 육류와 계란 등을 이용하며 이들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포화지방산의 함량도 높은 반면 시리얼, 곡류, 과일, 야채, 저지방우유와 같이 高탄수화물식이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량의 동물성 지방을 장기간에 걸쳐 섭취할 경우 만성심장질환, 당뇨, 뇌일혈,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동물성단백질과 포화지방산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경우 高탄수화물, 高섬유질 식품 등과 함께 섭취하여 혈 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