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국정조사 요구…기장군은 3자 점검 촉구

원전지역 주민, 노후화에 대한 불안감 여전

수명이 연장된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발전소 원자력 1호기가 지난 8일 재가동에 들어갔지만 안전성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6일 재가동을 승인하면서 주요 기기와 설비의 안전성이 계속 운전에 적합하고, 불시 정지 원인이 된 일부 부품도 교체해 재가동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고리1호기를 비롯해 전국 21기 원전에 대해 5년간 1조원 규모를 투입해 일본 대지진 및 쓰나미와 같은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비상 디젤발전기·최신형 수소제거기·비상 냉각수 외부주입로 등 관련 설비의 보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부산시는 11일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원자력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원자력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를 발족시켰다.

그러나 부산 환경단체는 시민사회의 참여를 보장하고 고리1호기의 안전평가에 관한 정보를 확보한 뒤 이를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의 안전점검이 형식적이었다면 민관 공동점검기구를 구성하는 한편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리원전 주변 주민들은 고리1호기와 관련 정부의 발표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노후원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국내 시험을 통과한 고리1호기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프랑스 원자력안전청(ASN) 등 국제적인 전문기관의 제3자 점검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