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선 수거조차 안해… 지난해 180톤 수거

보건복지부와 환경부, 대한약사회 등 총 6개 기관단체의 협약 아래, 지난해 7월 전국 확대 실시된 폐의약품 회수처리 사업이 각 기관단체의 비협조로 진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의약품 수거 과정에서 수거 횟수와 보관 장소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한데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PTP와 의약품 분리배출을 요구하거나 예산 부족을 이유로 아예 수거조차 안하고 있는 상황인 것.

대한약사회의 한 관계자는 “현재 약국에는 폐의약품이 쌓여 악취까지 발생하고 있는데도 제때 수거가 되지 않고 있다”며 회수처리 사업의 현 실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약국, 의약품도매회사, 제약사, 보건소, 지자체 환경부서가 각자의 역할을 다했을 때 사업의 당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최근 환경부, 한국제약협회, 한국의약품도매협회 등과 이번 사업에 대한 회의를 개최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지난해 전국 약국을 통해 수거된 폐의약품은 180톤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약사회가 2010년 전국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현황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지역이 66톤을 수거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경기도(27.1톤), 대전(21.8톤), 대구(12.5톤), 전북(9.2톤), 울산(9톤), 인천(7.4톤)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작년 상반기 폐의약품 수거가 53톤에 불과했던 점에 비춰보면 7월부터 시작된 전국 확대사업 이후 폐의약품 회수처리 사업이 일부 지역에서의 문제 발생을 제외하고 어느 정도 정착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