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량만 늘고 인센티브는 없다'…제도개선 요구

16개 시도지부장협의회가 성명을 내고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고 나선 것에 대해 일선 약국에서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객국가는 실거래가 제도가 시행됐음에도 약국에는 별 다른 변화가 없고, 제도의 혜택을 받기에는 늘어나는 업무량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것.

일선 약국가의 한 약사는 “이번 제도는 제약사와 대형병원 사이에서나 작용이 크지, 일선 약국은 별로 관계가 없다”며 “지금은 시행해서 바뀌는 것이 없다고 보며, 애초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선 약국들은 이번 제도에 대해 어떻게 맞춰야 할지 몰라 서로 추이만 지켜보고 있다”며 “가뜩이나 의약분업으로 재고관리에 정신이 없는데, 혜택이 많아진다 한들 재고관리로 일이 더 많아지는 것은 반갑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른 약사도 “일선 약국에선 이번 제도로 인센티브를 받는 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소규모 일반 약국들에게 이번 제도는 별 다른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매상들이 약국을 무시하는 경향도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시장형 실거래가제도는 형평성 차원에서 맞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수없이 의견을 개진하고 성명서를 발표했지만, 복지부에서는 아무런 대응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불합리한 부분이 있는 만큼 대폭 수정을 하거나 아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워드

#플러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