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이 마치 대통령 같다. 리베이트 척결에 모든 정부 기관을 동원하겠다는 것은 오버다.'

전재희 복지부장관의 지난 24일 '2010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브리핑 내용을 놓고 제약 관계자들의 원성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전 장관은 브리핑에서 "앞으로 이 땅에는 의약품 리베이트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국세청, 보건복지부, 공정거래위원회, 경찰청, 필요하면 법무부까지 동원해서 엄격히 모니터링하고 단속하겠다"고 했다.

물론 제약사들이 감히(?) 정부에 대놓고 머리를 꼿꼿이 세우진 못하지만 부글부글 끓는 심정까지 감출 수는 없다.

최근 만난 한 제약 관계자는 "장관이 좀 지나친 것 아니냐?"며 동의를 구한다. 그렇지 않아도 주변에서 제약회사에 다닌다면 색안경 끼고 보는 지경인데 자꾸 언론에 리베이트를 거론하는 것은 주무장관으로서 할 일이 아니라는 볼멘소리 이다.

어떤 제약 관계자는 정치인 출신 장관의 한계라는 분석도 한다. 큰 뜻을 품은 장관이 리베이트 척결을 치적으로 내세우기 위해 경력관리를 의식하고 과욕을 부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제약사들도 리베이트를 척결해야 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수십년 관행을 하루 아침에 바꾸려는 정부의 과욕에 피로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 리베이트 척결을 위한 각종 제도가 차고 넘치는 만큼 규정대로 시행해 가며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는 생각이다.

굳이 장관이 나서 민생치안에 바쁜 경찰, 법무부까지 동원해 리베이트를 척결하겠다고 공언, 제약업계를 '검은거래나 일삼는 이상한 집단'쯤으로 각인시킬 이유까진 없지 않느냐는 항변이다.

제약계 또 다른 관계자는 "전재희 장관의 리베이트 척결 의지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이제 제약산업 주무기관 수장으로서 산업에 대한 배려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