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원-의대 이원화 교육체제 일원화 도모

정남식 연세의대 학장…대학발전 기금모금도

“각 분야별 참신하고 능력있는 전문가로 구성된 교무위원을 중심으로 전 교직원의 총의를 모아 마무리 단계에 있는 의대 발전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내년 의전원과 의대의 이원화 된 교육체제 도입 등 긴급한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특별대책팀을 가동해서라도 연착륙을 위해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교수 직선을 통해 지난 8월 취임한 정남식 연세의대 학장은 최근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세계적인 대학으로의 발전을 위한 청사진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그 계획이 확정되면 모든 교원이 전사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의대에서 준비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중 하나는 내년 3월부터 시행되는 의학전문대학원과 의과대학 등 이원화 된 교육체제의 운영에 있습니다.” 정 학장은 일단 두 교육체제가 효율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단일교육체제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임기내 단일교육체제로의 회귀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 배경에 대해 정 학장은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상 현행 6년제 보다 8년제로 가능 것이 우수의과학자를 양성하는 측면에서 다소 이점이 있을지 몰라도 교육기간 연장 등에 따른 교육비 증가 및 인력 활용 측면 등 여러 면에서 불합리한 점이 더 많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따라서 2010년 말까지 단일교육체제로 회귀하는 방안을 추진 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또한 “120년 전통의 세계적인 금융회사인 리먼 브라더스가 하루아침에 무너졌듯이 역사와 전통 만으로 최고의 위치를 지킬 수 없는 만큼 모든 교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변화와 개혁을 통해 경쟁력을 배가 할 수 있도록 승진 및 교육 연구 등 제반 규정 등을 합리적으로 손질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심장내과 전문의로서 대외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해오고 있는 정남식 학장은 의대 발전을 위해 ‘의과대학 발전기금 모금’ 사업에 주력할 것임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