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팀덴헬데르 연골치료 시설 가동에 따라

세원셀론텍은(대표 박헌강)은 네덜란드 셀팀덴헬데르(대표 Hans Van Den Berg)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재생의료시스템 RMS(이하 RMS네덜란드)의 설치가 완료됐으며, 세포치료제 생산가동으로 RM키트(RMS원부자재)의 수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C타입 RM플랫폼(전문병원급 RMS설비)인 ‘RMS네덜란드’는 국내에서 사전제작을 거친 뒤, 덴헬데르(Den Helder)에 위치한 제미니병원(Gemini Hospital) 내 엄격한 GMP(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 기준으로 조립설치됐으며, 시운전을 통한 최종점검까지 마친 상태.

콘드론 및 오스템(개인맞춤형 뼈세포치료제) 등 세포치료제 생산에 필수적인 RM키트는 셀팀덴헬데르의 요청으로 지난 8일 현지에 공급됐고, 이어 10일 제미니병원에서는 연골손상환자 2명의 연골조직이 채취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3월초 1주간의 재생의료교육을 수료한 현지 세포배양기술자들은 RMS네덜란드 안에서 RM키트를 이용, 소량의 연골조직에서 연골세포를 분리하고 증식배양하는 제조 매뉴얼을 바탕으로 콘드론을 생산하게 된다. 이렇게 생산된 콘드론은 지난해 6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RMS 기술을 수련한 현지 정형외과 의료진들에 의해 환자에게 이식될 예정이다.

권혁동 RMS사업본부장은 “RMS네덜란드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네덜란드 내 개인맞춤형 재생의료혜택의 첫 장이 열리게 됐다”며, “RM키트의 수출 또한 본격적으로 가시화됨으로써 올해를 기점으로 RMS 부문의 이익률 상승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