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고가·투자비용 높아 수익성 고려 바람직

병원에 도입되는 고가의료장비에 대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가신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feedback을 통한 이용도 증대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대병원 기획예산과(팀장 설석환)는 최근 열린 'QA 경진대회'에서 '고가의료장비 feedback을 통한 이용도 및 수익성 평가분석'을 통해 “저수가로 인한 손실장비의 수가상향과 신규장비의 수가신설을 유도한 결과 11종 중 9종에서 수가인상과 신설이 창출됐다”고 밝혔다.

최근 의료장비는 변화주기가 3~4년으로 신속하게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가 고가 수입품으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도입 후 병원 운영비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획예산팀은 95~2001년까지 리스 및 내자로 구입된 1억원 이상의 고가장비인 31개 부서 총 138종의 의료장비를 대상으로 사용실적을 토대로 MIS 통계자료와 대조하여 장비별 이용도와 수익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원인분석 결과, 이용도는 낮으나 수익이 발생하는 장비는 총 27종으로 그 원인 중 16종은 초음파 등 비급여수가로 인한 비교적 높은 수가에 기인했으며 수익성이 저조한 장비는 42종으로 활용도 저조와 중복투자 및 낮은 보험수가가 주원인으로 조사됐다.

특히 저수가로 인한 손실장비의 수가상향과 신규장비의 수가신설을 유도한 결과, 11종 중 9종에서 수가인상과 신설이 창출됐으며 4종 기기에 대한 재료대 인하와 수가조정을 도출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와 관련 기획예산팀은 “앞으로 성급한 기기의 도입을 억제하고 업무개선을 통한 공동활용 권장 및 도입 후 적극적인 수가신설 등 지속적인 feedback 활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라며 “고가의료기기에 대한 수익성과 이용도 제고를 위한 이번 연구는 향후 기기 도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