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비용과 이용상 편리함은 장점 꼽아

동덕여대와 강릉대 연구팀 설문조사결과

사내 집단급식소를 이용하고 있는 피급식자들은 영양사의 영양상담 부족 등 영양서비스에 불만을 느끼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과 이용상 편리함은 장점으로 꼽았다.

이같은 사실은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와 강릉대 식품과학과팀이 79개 집단급식소 피급식자 1,5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특히 구내식당 효과에 대해서는 총 5점 만점에 3.57점으로 그저그렇다(3.0)~그렇다(4.0)로 보고 있었고, 이용의 편리함(4.11)과 비교적 저렴한 식사비용(4.04)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식당이용시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가시간의 효율적인 활용, 이용의 편리함, 위생적 식사섭취,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 등을 꼽았다. 주목할 사항은 성별이나 혼인여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변수를 보였는데, 남자 근로자가 여성근로자에 비해. 기혼의 근로자가 미혼근로자에 비해 구내식당의 이용효과를 높이 평가했다.

각 특성별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낸 집단은 29세 이하의 미혼여성으로서 근무경력이 10년 미만인 경우가 많았고, 구내식당 비교적 이용빈도가 낮아 구내식당을 이용하는데 있어 다소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양사의 직무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위생과 영양관리 두 가지로서 이에 역점을 둘 것을 주문했으며 직무능력은 보통 수준으로 응답했다.

영양교육과 상담에 관해서는 받아야겠다는 근로자는 51.9%(511명)으로 절반이상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반면에 경험여부에 대해서는 80.5%가 경험무로 나타나 영양사를 통한 영양교육과 상담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확인 할 수 있다.

편리성과 저렴함이라는 구내식당의 장점 때문에 단체급식 시장이 확대되고, 이용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좀더 수준 높은 제반 서비스들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피급식자들은 영양사에게 급식외에도 영양상담이나 영양교육과 같은 보다 수준 높은 영양 서비스가 이루어지길 고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일원으로서 영양사에게 전문단기 교육과정이나 보다 체계적인 보수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을 마련하여, 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요구되어진다.

전국민 급식화란 모토아래, 대기업이라면 너도나도 앞다투어 급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물론, 경영에 있어 인지도나 자금력 같은 제반 사항들도 무시할 수 없는 사항이기는 하나, 고객에 대한 수준 높은 영양서비스 같은 투자전략으로 무장된 기업이 승자가 될것임은 자명한 일임에 틀림없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