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전북지역 5곳 대상…서울경기 지역 확대 경계

약 900억원대 규모의 무자료 거래에 따른 도매업체들의 세무조사 실시되고 있어 관련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구, 전북지역의 도매업체들이 무자료 거래에 따른 세무조사를 받고있는 것으로 전해져 관련 도매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대구지역의 J약품, Y약품은 이미 세무조사가 마무리돼 추징금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H약품, D약품 등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전북 J약품 등이 관할 세무서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제약사들의 사태 추이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전국적으로 무자료 거래에 연루된 도매업체들은 약 175곳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대구경북지역에는 Y약품을 비롯해 25개 도매업체가 연루되어 있고 전북지역은 J약품을 비롯해 15곳의 도매업체가 무자료 거래에 연루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지역 도매업체 관계자는 "이미 일부 업체들은 세무조사를 받고 약 10억원대의 추징금액을 받은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세무조사는 아주 민감한 사항이라 관련업체들의 함구있어 정확한 사항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일부 업체들은 자진정리를 추진하고 있는 등 무자료 거래 세무조사가 전국적으로 확대가 되면 이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관련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일선 세무서는 관련 도매업체들을 무자료 인정한 업체, 아무런 반응이 없는 업체, 일부는 인정한 업체, 100% 소명 자료제출한 업체, 정부관계자 등 빽(?)을 통해 압력을 행사하는 업체 등 5가지 유형으로 분류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매업계 한 관계자는 “사전처분을 받은 도매업체들이 다른 탈세부분을 세밀하게 조사하기 위해 관할 세무소들이 움직이는 것 같다"면서 “타 도매업체들과 연락을 취하면서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