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저

보건복지70년사편찬위원회 | 2016-04-27 | 0원

보건복지 70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자가 나왔다.

이 책자는 ‘보건복지 70년사’라는 타이틀로 ‘총설편; 가난과 질병을 딛고 일어선 위대한 여정’, ‘사회복지편; 가난의 시대에서 복지사회로’, ‘보건의료편; 질병의 시대에서 건강시대로’ 총 3권으로 편찬됐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보건복지부 70년 역사의 희로애락을 모두 담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도전의 양상이나 이에 대한 접근 방법이 지난 70년과 매우 다를 것이다”며 “한국의 보건복지 역사를 온전히 담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설계하는 데 담당하는 공무원은 물론 보건복지 분야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미래를 위해 과거를 돌아 볼수 있는 거울로 활용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편찬위원장 차흥봉 또한 발간사에서 “그동안 발전시켜온 보건복지제도를 성숙화하고 사업의 내실을 다져 나가는 한편, 21세기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수요에 대응 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역사를 기록한 책이 되길 빈다”고 말했다.

총 3권을 합해 170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양인 ‘보건복지 70년사’는 △통계지표로 보는 보건복지 70년 △조직의 변화와 발전 △보건복지 예산의 변화 △주요정책으로 보는 보건복지 70년 △보건복지 지원정책과 규제개혁 △빈곤대책과 기초생활보장 △아동복지 △보육서비스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복지서비스 공공전달체계 △저출산·고령화 대책 △보건의료자원 △보건의료 시설 및 장비 △한의약정책 △질병관리 및 건강증진 △가족계획과 보자보건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

한편 책자안에는 부록을 통해 ‘보건복지 정책추진 및 조직변화 연표’와 ‘역대 장관 및 차관 현황’이 기록돼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