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민 저

해냄출판사 | 2013-10-21 | 14000원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우종민 교수가 <우종민 교수의 심리경영>을 출간했다.

이 책은 수많은 리더들의 고민인 조직 내 갈등과 소통 불능을 ‘마음속 아이’라는 정신의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해법을 제시한 ‘조직심리 처방전’으로 리더들이 자기 자신과 구성원들의 행동 원인을 근본적으로 파악하여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책의 1부에서는 조직에서 갈등을 일으키기 쉬운 8가지 마음속 아이들[인정받으려는 아이 · 의존하는 아이 · 완벽하려는 아이 · (감정 표현을)억제하는 아이 · 외로운 아이 · 자기중심적인 아이 · 복종하는 아이 · 두려운 아이]을 소개하고 각 특성에 따른 올바른 대처법을 안내한다.

2부에서 “마음이 통해야 이긴다”고 하며 조직의 심리 체력을 높여주는 4가지 마음속 아이들[성장하는 아이 · 공감하는 아이 · 창의적인 아이 · 자율적인 아이]을 소개한다. 특히 강점소통과 가치 찾기 대화법 등 마음속 공감하는 아이와 자율적인 아이를 키워 개인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흥미로운 심리 훈련법을 제시한다.

우종민 교수는 "이 책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마음경영컨설팅 기업인 윈스티튜트(주)와 함께 12가지 마음속아이를 기반으로 ‘마음속 아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기업용 조직심리체력진단 척도(OPPS™)를 개발했다"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과 타인의 마음속 아이를 진단해 내면심리를 파악하고 기업은 구성원들의 심리체력을 증진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은 최적의 심리경영 솔루션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