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하세가와 히데오/번역 허재두 저

(주)YSP | 2009-02-20 | 9000원

인삼이 치료에 이용된 역사는 수천년에 이른다. 중국 최고의 약물서 '손농본초경'에서는 생약을 효능별로 상약, 중약, 하약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인삼은 '상약'(생명을 유지하는 불로장수의 약)으로 분류돼 있다. 그 약효에 대해서는 "오장을 보양하고, 정신을 밝게 하고, 영혼을 편하게 하고, 가슴 두근거림을 멈추고, 사악한 기운을 제거하고, 눈을 밝게 하고, 마음을 열고, 지혜를 더 높게 한다"고 기재하고 있다.

인삼은 동양의학뿐만 아니라 서양의학을 깊이 연구한 연구자나 의사도 그 약효에 주목해 지금까지 경험적 및 전승적이었던 효능을 과학적, 약리적으로 증거하는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암에 대한 효과에 관해서 연구가 많이 발표돼 있는데 그 중에는 서양의학적인 암치료와 병행해 인삼을 사용함으로써 암환자의 치유율을 높이고 부작용을 경감했다는 보고도 있다.

이러한 인삼의 다양한 효능을 소개한 '웰빙인삼요법'(원저자 하세가와 히데오, 약학박사)이 허재두 약학박사에 의해 번역·출판됐다.

원저자 하세가와 히데오는 20년간 인삼의 효능에 대해 연구한 바를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이 소개하는 임상에서 보는 인삼의 효과로는 △고지혈-콜레스테롤 저하, 유리지방산 저하, 중성지방 저하, HDL콜레스테롤 증가, 과간화지질 저하, 동맥경화지수 감소 △고혈압-정상혈압으로 조절 △심기능-심박출량, 심계수, 말초혈관저항 및 심동작 효율에 효과 △뇌졸중-뇌졸중 후유증(저림, 냉증)개선 △당뇨병-췌장 인슐린 분비기능 개선 △신증-인삼병용에 의한 치료약 감량, 신증진행 저지, 인공투석 회피 △피로-산업피로 경감 △스트레스-스트레스 대응력 증강 등이다.

저자는 "인삼은 2000년 이상의 세월 속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해 온 귀중한 생약이다. 또 현대에는 1년에 수백에 이르는 실험데이터가 학회 등에서 보고되고 그 효능효과가 계속 밝혀지고 있다. 많은 건강식품에는 없었던 2000년 이상의 사용실적과 여러 가지 과학적 데이터의 존재는 인삼이 진정 진귀함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