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천연물과학연구소 문헌정보학연구실 저

학술편수관 | 2004-04-10 | 790000원

10여년간의 대역사 끝에 동양의학약을 집대성한 '동양의약과학대전'이 출간됐다.

동양의약과학대전은 천연물성분화학사전 5권, 한의약과학사전 3권, 색인 1권 등 총 9권으로 구성됐다.

이 책은 과학기술부 국책연구사업에 의해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 문헌정보학연구실 주관으로 지어졌으며, 유관 학계가 범학술적 총력을 기울여 10년여의 대역사 끝에 이뤄낸 성과물이다.

천연물성분화학사전은 생약 및 천연물성분의 광범위한 과학적 구명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량(1만8500여 항목)의 성분화학 정보가 수록돼 있으며, 각 성분에 따른 분자식, 구조식, 분자량부터 생리활성자료, 독성 및 약효, 자원약재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가 총망라됐다.

한의약과학사전은 천연약물도해, 수치(포제), 처방, 동서의학 결합치료, 질병분류 등의 구성으로 이뤄져 명실상부 동양의약학의 현대적 집대성이라 할 수 있다. 특히 17종에 달하는 역대 고전의서를 총체적으로 분석·정리해 1만2000여종의 처방을 체계화한 것이나, 전통의학의 질병 8600여종을 현대 의약학적 지식을 가미시켜 재분류해 동서의학 협진치료법을 제시한 부분이 눈에 띈다.

발행처인 학술편수관은 대전 출간에 대해 "우리 한의약학은 물론 동서의약학의 발전에 일대 전기가 될 초석이 마련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관계 종사자,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동양의약과학대전은 향후 영어, 중국어, 일어 등 각국어로 번역돼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에서 활발히 연구되는 대체보완의약학의 사전으로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02-2618-0700.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