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경영 등 조직문화도 변화 도모

서울대병원(원장 성상철)이 새해 진료특성화와 새로운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성상철 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진료특성화에 따른 분당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강남센터와의 역할 분담 및 합리적인 연계운영을 통해 진료의 효율성을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성 원장은 "병원별 특성화를 통한 센터 중심의 진료는 환자들에게는 편리함을, 병원에는 경영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성 원장은 또 최고의 진료수준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과 함께 "새해에는 원가분석시스템의 정착과 4개 병원간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등 경영합리화가 연속성 있게 추진된다"고 소개했다.

성 원장은 "2005년 몇 개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한 책임경영제를 더욱 활성화하여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새로운 조직 문화로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원장은 "무엇보다 국가중앙병원으로서 부여된 의료의 공공성과 의료의 경쟁력 확보는 우리의 생존전략이자 의무다"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과 연구, 진료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해 나가는 동시에 경영효율화 및 합리화를 통한 체질개선을 위해 더욱 핵심적인 역량을 키워할 시점"이라고 강조해 말했다.

성 원장은 "특히 공공의료의 국민적 시혜와 함께 희귀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해 임상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생각이다"며 "이미 국내 최대 규모의 임상의학연구소에서 세계 무대를 겨냥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성 원장은 △국공립·민간연구소와의 공동 연구 △간연구소, 암연구소 등과 연계한 새로운 의료인프라 구축 △효율적인 전산시스템 운용 △검사 및 수술대기시간의 지속적인 감소 △외래 암센터 건립 △어린이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증축 △해외재난지원, 무의촌 및 수해지역 진료 등 구체적인 새해 플랜을 제시했다.

끝으로 성 원장은 "서울대병원을 둘러싼 법적, 행정적 제도의 급속한 변화는 병원의 운신을 갈수록 어렵게 하고 있다"며 "상대방을 이해하는 바탕에서 일관된 원칙과 목표에 따라 창조적으로 구상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진중하고 희망찬 결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