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선출, 공금차용 처리 등 의제 결정

공금차용문제 민감한 사안으로 부상

부산광역시의사회가 오는 29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앞둔 가운데 임원선출과 공금차용문제 처리의 선후를 두고 한 때 설전을 벌였다.

'공금차용 문제 선 처리'를 주장하는 진영은 지난 일을 깨끗이 정리하고 회장을 선출해야 새 집행부가 부담없이 회무에 전념한다고 주장했고 반대 진영에서는 자칫 갑론을박으로 시간이 지연되면 회장선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문제는 앞서 지난 8일 박희두 회장직무대행의 주재로 열린 상임이사회와 확대이사회서 논의됐으며 의장단에 의해 회장, 대의원 부의장, 공금차용 처리 등의 순서로 결정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의장단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 만큼 향후 또 다른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부산시의사회 공금차용문제는 의쟁투 당시 부산시의 회원인 의협 정책이사가 당국의 보복성 세무조사로 막대한 세금을 추징당하자 직전 의사회 집행부가 각 구의사회장·총회의장단 연석회의를 거쳐 1억원을 지원하기로 의결해 지출한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 문제는 임원선거철만 되면 적법성 여부가 이슈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번에는 장무정 대의원이 부산의사회지 9월호에 '1억원 차용은 정당한가'라는 글을 게재하면서 다시 불거져 나왔다.

실제로 지난 3월 회장 선거전에서도 정당성을 따지는 공격성 글이 인터넷에 등장해 논란의 대상이 됐던 만큼 이번에도 민감한 사안으로의 부상이 어렵지 않게 예측되고 있다.

더구나 회원들은 이번 선거에서 침체된 의사회 분위기를 단기간에 쇄신시킬 인물을 강력히 주문하고 있기 때문에 공금차용의 적법성 여부는 더 큰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 사안은 상임이사진과 의장단을 중심으로 "특위를 구성해 공금차용의 적법성 여부를 면밀히 조사해 내년 3월 정총에서 보고하자"는 쪽으로 압축되고 있어 이번 임시총회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박희두 회장직대는 공금차용문제가 의사회 단합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임총에서는 반드시 해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부산 신상리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