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배송 총선 공약은 국민건강 위협하는 무책임한 결정 유감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대구광역시약사회(회장 조용일)는 최근 국민의 힘이 2024년 총선 공약으로 내건 약 배송 공약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결정에 유감을 표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셨다.

이는 단순히 의료 사각지대 해소라는 명목으로 내세워졌지만 실제로는 국민 안전을 무시하고 거대자본의 이익을 위한 행동으로 비쳐진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약 배송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복약지도가 부재할 경우 환자가 올바르게 약을 복용하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면서 약 배송 과정에서 의약품이 오남용 되거나 분실될 가능성이 높아 이는 환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약 배송은 의약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를 약화시켜, 이로 인해 환자들이 부적절한 의약품을 복용할 위험이 커지게 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약 배송은 약사의 전문성과 투약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 의약품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조제되는 것은 약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지만, 약 배송은 이러한 전문성을 배제하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구시약사회는 국민의 힘이 발표한 약 배송 공약을 당장 철회하고, 보건의료정책의 결정은 무엇보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임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