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비상진료체계 운영 어려움 모니터링하며 지원체계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비상경영체계에 들어간 병원의 재정문자가 1차적으로 의료기관 책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차원에서는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박민수 부본부장<사진>은 21일 중수본 브리핑에서 전공의 이탈로 인해 비상경영에 들어간 의료기관 지원과 관련 이같이 언급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지난 19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이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한 점을 들어 공공병원 등에 대한 진료차질 현황과 재정 지원계획에 대해 물었다.

박민수 부본부장은 “수련을 하고 있는 기관들은 인력 운영 중 일부 전공의들이 빠져나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해 수련병원들의 경영 상태 등은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상경영체계라는 것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것인데, 현재 인력을 갖고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들은 그렇게 진행할 걸로 생각한다”면서도 “재정 지원 부분에 대해서는 재정 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이유가 전공의들이 계약 내용과 달리 현장을 이탈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 부분은 일차적으로 기관이 책임지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민수 부본부장은 “그것이 비상진료체계 운영 문제가 되는지 여부를 저희가 세심히 모니터링하면서 비상진료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