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의료원 교수협, 25일 사직서 제출 예고…막지 못하면 미래 더 큰 의료재앙 닥칠 것
“정부 독선 저지 과정서, 응급‧중증 진료 차질 없도록 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 2000명을 확정 발표한 가운데 전공의 다리를 끊은 것이라는 비판과 함께 중앙대의료원 교수들이 25일 사직을 예고하고 나섰다.

20일 중앙대의료원 교수협은 “정부가 2000명 증원을 준비도 되지 않은 의과대학에 졸속으로 대충 나눠 배정하기에 이르렀다”며 “오랜 기간 숙고해 결정해야 할 중대사인 교육 계획을 밀실에서 원칙 없이 획책하고 서둘러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수협은 “이는 의료개혁이 아닌 개악”이라며 “2000명을 고집하는 근거도 없고 실현도 불가능하며, 의료를 파국으로 몰고 갈 미신적인 정책 오류로 전공의들이 돌아올 다리는 끊겼다”고 개탄했다.

이에 교수협은 정부의 폭압적 독선을 저지하기 위해 개별적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수협은 “정부의 폭압적 독선을 저지하기 위해 중앙대의료원 교수 일동은 어쩔 수 없이 3월 25일 개별적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이는 교수 개개인의 안위를 위함이 아니라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위해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는 정부를 향한 몸짓”이라고 주장했다.

교수협에 따르면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떠난 것은 정부의 폭압에 의학 것으로 교수들이 남은 환자를 지켜줄 것이라는 믿음 없이는 불가능 했을 것으로,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환자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노력해왔다는 것.

하지만 정부는 지역의‧군의관의 서울지역 상종병원 지원‧의사 악마화‧천문학적 금액의 공약성 의료정책 남발 등을 하고 있으며 정말 의료의 미래를 걱정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는 게 교수협의 입장이다.

교수협은 “그 동안 얼마든지 개선의 기회가 있었다”며 “그럼에도 책상에서 숫자 놀음으로 정책결정을 했기에 각종 현존 의료문제를 해결 못했던 고위 공무원들이 카메라 앞에서 개선이 아닌 의료개혁을 외치는 것은 정말 의료의 미래를 걱정해서인가, 사심 없이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걱정하는 것은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교수협은 대학교수들이 의대증원으로 손해 볼 것이 전혀 없음에도 대화에 응해줄 것을 요청한 것은 의대 교수야 말로 진심으로 의료 미래를 걱정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교수협은 “정부 주장대로 2000명 증원으로 필수‧지역의료 지원자가 늘어난다면, 교수의 불이익은 전혀 없고, 의대교수도 1000명으로 늘려 오히려 취업선택권도 늘어날 것”이라며 “그럼에도 교수들이 고된 진료를 이어가며 정부에 지속적으로 정책적 오류 수정 및 대화에 응할 것을 요청한 것은 진심으로 의료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교수협은 정부의 의료정책을 의료농단으로 규정하고 이를 막지 못하면 더 큰 의료재앙이 닥칠 것이라며, 대한민국 의료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의사‧교육자‧학자로서 책무를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교수협은 “당장 개인적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 의료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나서는 것임을 이해해 달라”며 “체력이 허락하는 한 끝까지 응급‧중증 환자 진료의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이 과정에서 국민에 끼치게 될지 모를 불편에 대해 미리 사과드린다”고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