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 지속 시, 외래 축소‧신환자 예약 중단‧수술 축소 및 중단 경고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서울대의대 교수진에 이어 같은 ‘빅5’병원인 가톨릭의대 교수들도 실력행사를 예고하며 '조건없이' 대화에 나서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12일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시급한 문제는 교수들의 동료인 수련의‧전공의 및 미래의료를 책임질 의학도들이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정원을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수협에 따르면 대학병원은 일촉즉발 상황으로 전공의들이 자리를 비운 자리를 교수들이 중증‧필수환자 치료와 함께 환자 안전 및 의료사고 예방을 위해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으나 한계상황에 도달하고 있다.

교수협은 “의대 교수는 의사로서 소명을 다해 환자를 치료하고, 연구자로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며, 교육자로서 학생 및 수련의‧전공의 교육을 통해 역량 있는 미래 의사를 키워내야 한다”며 “숙련된 동료의사들과 함께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삶의 질을 높임으로 미래를 책임질 젊은 의료인을 키워낼 수 있다. 교수 혼자서는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수협은 “그럼에도 의사의 악마화만을 유일한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현 정부의 태도에 분노한다”며 “수련의‧전공의‧학생들을 책임지고 있는 교수로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교수협은 정부의 근거 없고 무책임한 의대정원 증원 정책으로 생길 피해를 생각하면 참담하다며, 현 상황이 지속 된다면 진료 축소에 나설 것 이라고 경고했다.

교수협은“정부의 근거 없고 무책임한 의대정원 증원 정책으로 인해 야기된 전공의 및 수련의 사직‧의대생 휴학은 물론 향후 수년간 지속될 심각한 의료 위기와 필수의료 시스템 마비로 인한 국민‧환자에게 미칠 피해를 생각하면 참담하다”며 “교수들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지속된다면 환자 안전에 위해를 가져올 수 있는 만큼 가까운 시일에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가톨릭의대 교수들은 조치 사항으로 △외래 진료 축소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수술 축소 및 중단 △기존 환자 외래 연기 및 입원 중단 등을 꼽았다.

끝으로 교수협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