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응급의학회, 전공의 보호 다짐 및 정부에 올바른 의료개혁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정부에 전공의들이 빠져나간 의료현장이 한계에 도달했다며 의료계와 적극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학계에서 나왔다.

4일 대한응급의학회는 성명을 통해 “현재까지 운영된 비상진료체계는 실상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일선의 모든 의사들의 고군분투로 간신히 버텨왔다”며 “이제는 그 노력도 거의 한계에 달했다. 국민 여러분께 양해를 구한다”고 운을 뗏다.

이어 학회는 “이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의료계와 모든 논제에 관해 대화와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는 의대정원 증원 등으로 인해 발생한 의료공백이 장기화 될 경우 응급실 진료도 차질이 생겨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는 만큼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는 것.

아울러 학회는 젊은 의사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정부의 전공의에 대한 행정‧사법처리에 유감을 표했다.

학회는 “대규모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 정부의 의료정책 추진으로 발생한 의료계 현안에 대한 의대생‧전공의‧전임의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의협 전현직 대표자들에 대한 압수수색‧소환조사 소식 및 응급의학과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사법처리가 기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정부 발표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학회는 전공의를 보호할 것을 밝히며 정부에 올바른 의료개혁을 요구했다.

학회는 “대한응급의학회는 전공의 보호의 사명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는 의료계와 모든 논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대화와 협의를 통해 더 이상의 혼란을 끝내고 국민을 위한 올바른 의료개혁을 진행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