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김완욱 교수팀, ‘NCOA6 단백질 세포생물학적 실험 진행’
결핍 시 통풍성 관절염 위중도↓…콜키신 새 치료기전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국내 교수팀이 ‘핵수용체 활성보조인자6(NCOA6)’이라는 단백질이 통풍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핵심인자라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가톨릭의대(학장 정연준)는 최근 류마티스내과 김완욱 교수<사진>팀(가톨릭의대 이강구 박사과정, 이나은 박사)이 최근 관절 내 대식세포에서 ‘핵수용체 활성보조인자 6(NCOA6)’라는 단백질이 통풍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강력한 유발인자임을 발견했다고 13일 밝혔다.

교수팀에 따르면 통풍은 체내 요산이 배출되지 못해 관절에 축적돼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으로 약 1%의 유병률을 보이며, 최근 식습관의 변화로 국내외에서 환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의 통풍 치료제는 염증‧통증의 일시적 완화에 그치고 있다.

그 중 통풍성 관절염은 ‘NLRP3 염증조절복합체’가 활성화되며, 염증성 매개 물질인 인터류킨-1β 생성을 촉진해 발생한다고 알려졌지만, 이를 조절‧통제하는 ‘상위 조절자’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진 바 없었다.

이 가운데 교수팀은 ‘NCOA6’가 평소에는 대식세포의 핵에서 별 움직임이 없다가 자극을 받게 되면 세포질로 이동하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에 교수팀은 핵에서 세포질로 이동한 ‘NCOA6’가 세포질에서 역할과 면역학적인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세포생물학적 실험을 통한 심층 연구에 착수했다.

그 결과 세포질로 이동한 ‘NCOA6’가 ‘NLRP3 염증조절복합체’와 물리적으로 상호 결합하며, ‘NCOA6’가 감소된 대식세포는 ‘NLRP3 염증조절복합체’와 아무리 활성화를 시켜도 인터류킨-1β 분비가 잘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교수팀은 통풍성 관절염 동물모델을 구축해, ‘NCOA6’ 단백질이 결핍된 경우, 통풍성 관절염의 위중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확인했다.

더 나아가 임상적으로 통풍성 관절염 환자의 병변 부위에 ‘NCOA6’의 발현이 상당히 증가 돼 있음을 확인했고, 통풍 치료제인 콜키신을 대식세포에 처리할 경우 ‘NCOA6’가 감소됨을 증명했다.

교수팀은 “‘NCOA6’가 ‘NLRP3 염증조절복합체’와 결합해 통풍성 관절염을 발생시키는 핵심인자임을 규명함으로써 통풍 치료제인 콜키신이 ‘NCOA6’를 표적으로 한다는 새 치료기전을 제시했다”며 “이번 결과는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은 통풍성 관절염의 새로운 발병기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 치료에 청신호가 켜졌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김완욱 교수(창의시스템의학연구센터장)는 “이번 연구가 향후 통풍성 관절염뿐만 아니라 ‘NLRP3 염증조절복합체’가 발병에 크게 관여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신장염‧암 등 여러 질환에서도 진단과 치료의 핵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글로벌 면역학 학술지 ‘Cellular&Molecular Immunology’(IF:24.1) 게재됐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