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종병원 김영준 정형외과장, 어깨뼈 골절 치료법 비교 연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근위 상완골(어깨뼈) 골절을 치료하는 데 있어 관절경(침습) 봉합 고정술골절 부위를 개방해 금속판으로 고정하는 수술법보다 임상 결과가 좋고, 합병증도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준 정형외과 과장
김영준 정형외과 과장

인천세종병원 김영준 정형외과 과장은 근위 상완골 골절에서 관절경적 봉합 고정술과 개방형 판 고정술의 결과 비교 연구를 통해 12일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정형외과 수술 및 외상학 저널(EJOST) 20241월호에 게재됐다.

연구에는 지난 2010~2020년까지 근위 상완골 골절 치료를 받은 환자 총 108명이 참여했다. 64명은 관절경 봉합 고정술을 받았고, 44명은 개방형 금속판 고정술을 받았다.

그룹 간 연구는 주관적인 어깨 기능(어깨 기능 척도) 비교 운동범위, 골절 고정 실패, 골절 이동, 합병증 등 비교 총 2가지로 이뤄졌다. 이와 함께 연구 대상 환자의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BMI), 수술시간, 어깨 탈구, 골절 분쇄도, 전후방(AP)·상하방(SI) 크기 및 변위도 평가해 비교했다.

연구 결과, 관절경 봉합 고정술을 받은 환자가 금속판 고정 수술을 받은 환자보다 임상 점수가 더 높았다. 아울러 골절 변위 및 합병증 발생률이 낮았다.

다만, 관절경 봉합 고정술의 수술 시간은 더 길었다. 연령, 성별, BMI, 어깨 탈구, 골절 분쇄 유무는 영향이 없었다.

김 과장은 두 그룹 모두 중기적 추적관찰에서 만족스러운 임상적, 방사선학적 결과를 보였다면서 관절경 봉합 고정술이 임상 결과가 더 좋고 합병증도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골절 범위가 크고 수술 시간이 짧은 경우에 금속판 고정술이 선호되는 만큼, 환자 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