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약제와 잠재적 노인 부적절 약제 복용 현황 분석 연구 결과 발표
66세 성인 중 10개 이상 약물 복용자 8.8%에 달해
잠재적 노인 부적절 약물 복용 시 향후 장애 발생 가능성 높아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우리나라 66세 성인 세 명 중 한 명이 5개 이상 약물을 복용중이며, 두 명 중 한 명은 잠재적 노인 부적절 약물 복용 대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 이하 보의연)은 25일 2023년 대한노인병학회(회장 노용균) 추계학술대회에서 66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은 성인을 대상으로 다약제와 잠재적 노인 부적절 약제(Potentially Inappropriate Medication, 이하 노인 부적절 약물) 복용 현황 및 건강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나이가 들수록 만성 질환의 개수가 늘기 때문에 더 많은 약을 먹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불필요한 약물이나 노인 부적절 약물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존재했다. 처방되는 약물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생리적 노화, 약물 간 상호작용, 약물과 질병과의 상호작용 등으로 약에 의한 이익보다 위해가 더 커질 가능성과 함께 노인에게 사용을 지양해야 하는 약물의 처방빈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보의연은 노인의 약물 처방 패턴을 파악하고 안전한 약물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인의 다약제 처방 및 소비에 대한 원인 분석과 행동 경제학적 대안 고찰’ 연구를 수행했다.

2012년부터 2021년 10년 동안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은 66세 인구 약 330만 명의 약물 처방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1년 66세가 되어 노인 연령에 갓 접어든 ‘젊은 노인’ 중 35.4%가 5개 이상의 약물을 한 해 90일 이상 복용하고 있었다. 또한 8.8%는 10개 이상의 약물을 동시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53.7%가 1종 이상의 노인 부적절 약물을 복용하고 있었으며, 1인당 평균 2.4개를 복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상자 특성별로는 대도시(광역시)보다 소도시(군, 구)에 거주하는 사람, 건강보험에 비해 의료급여 대상자, 동반질환이 많고 입원 또는 응급실 방문이 많거나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했던 사람들에서 약물 개수와 부적절 약물 처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노인 부적절 약물을 복용 중인 66세 인구는 2012년 약 13만8천명에서 2021년 24만 8천명으로 꾸준히 증가했고, 5종 이상의 다약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2배 이상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2015년에서 2016년 국가 건강검진을 받은 66세 성인 65만여명을 5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노인 부적절 약물을 사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망 위험도가 25%,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46% 상승했고, 부적절 약물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장애 발생 위험도는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1~2종의 노인 부적절 약물을 사용했을 때는 3등급 이상 장기요양 등급을 받을 위험성이 31% 증가했고, 3종 이상 사용했을 때는 무려 81% 증가했다.

연구책임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선욱 교수는 “70~80대 노인뿐만 아니라, 이제 막 노인에 접어든 66세 성인들 중 상당수가 다약제 및 노인 부적절 약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람들이 향후 사망하거나 일상 생활에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높은 장기요양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확인한 것이 이번 연구 결과의 핵심”이라며 “안전한 약물사용을 위해 노인의 약물 처방 및 사용 패턴을 이해하고 전체 약물의 개수와 부적절 약물을 줄이기 위해 의료계, 시민,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동연구자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는 “잠재적 노인 부적절 약물 복용은 장기적으로 신체 기능 저하를 촉진할 우려가 있으며, 약의 부작용이 더 많은 의료 이용과 또다른 약의 처방을 부르는 연쇄 처방의 단초가 될 수 있어, 의료 이용자 및 의료진 모두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동연구책임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윤지은 성과연구팀장은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노인 다약제 및 부적절 약물 처방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대상자 특성별로 노인 약물 처방패턴이 달라 개인 및 의료이용 특성에 따라 맞춤형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본 연구가 “향후 노인 부적절 약물 사용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