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치킨 등 조리식품 7종도-저감제품 표시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개발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나트륨·당류를 줄인 김밥 등 가공식품 11종과 치킨 등 조리식품 7종이 시장에 출시됐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3,080mg('21년 기준)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2,000mg)보다 1.5배 높은 수준이며, 당류의 경우 여자 청소년 등 일부 연령층에서 권고기준 이상으로 당류를 섭취하고 있어 식약처는 나트륨·당류 저감화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나트륨 등 저감 와사비 크랩 샐러드 김밥<br>
나트륨 등 저감 와사비 크랩 샐러드 김밥

식약처는 이번 사업에 참여한 중소 식품제조·가공업체와 식품접객업소 영업자에게 나트륨·당류 저감화 방법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총 18종의 제품 개발을 지원했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양념육이나 소스 등과 같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재료는 줄이고 채소 등으로 대체하거나 설탕의 사용을 줄인 대신 당알콜 등을 사용해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보다 나트륨·당류의 함량을 10% 이상 줄였다.

아울러 개발된 식품에는 지난 10월 개정된 '나트륨·당류 저감 표시기준'에 따라 ‘덜 짠’, ‘당류를 줄인’ 등 저감 제품임을 표시할 수 있다.

식약처는 향후 저감 표시기준에 대한 영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나트륨·당류 저감 표시기준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