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IH, 10개국 고위급 보건의료 정책 책임자 국내 연수 실시

KOFIH 2023년도 이종욱 펠로우십 고위정책과정 환영식 기념촬영 사진.
KOFIH 2023년도 이종욱 펠로우십 고위정책과정 환영식 기념촬영 사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은 2023년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고위정책과정(Dr. LEE Jong-wook Fellowship Program Course for High-level officials)을 열고 지난 20일 KOFIH 이종욱홀에서 환영식을 개최했다.

올해 진행되는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고위정책과정은 11월 19~26일 7박 8일 간의 일정으로, 협력국 10개국(캄보디아, 베트남, 몽골,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즈스탄, 인도네시아, 가나, 우간다,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중앙보건부 국장급 이상, 국립 상급종합병원 원장급 이상 등 10명의 보건의료 분야 연수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환영식에서 KOFIH는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및 국제 보건의료 협력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KOFIH가 협력국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초청연수 기간 연수생들은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 국내 주요 상급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보건의료관련 공공기관을 방문해 대한민국 보건의료체계를 현장중심의 연수과정을 통해 학습하게 될 예정이다.

아울러 협력국 보건 분야 고위급 정책결정권자 초청을 통해 협업체계를 공고화하고 국내외 보건의료 전문기관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다변하는 보건 분야 위기에 대응하는 국제 협력체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한국인 최초로 국제기구 수장에 오른 故 이종욱 제6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2007년부터 시작된 한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보건의료인력 초청 연수사업으로 2022년까지 총 30개국 1339명의 연수생을 배출했다.

올해는 12개국에서 총 145명의 연수생이 참여해 분야별 8개 과정(임상, 보건정책, 보건재정경제, 의공, 보건인력교육, 고위정책, 감염병대응, 학위)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