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와 의료진 모두에서 높은 만족도, 환자 10명 중 8명은 다시 ‘보톡스’ 선택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환자와 의료진의 시술 만족도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주요한 평가 지표 중 하나이다.

오리지널 보툴리눔 톡신인 애브비 ‘보톡스’는 지난 34년간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며 효과와 안전성을 기반으로 환자 및 의료진의 높은 만족도를 꾸준히 확인해왔다.

'보톡스'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데, 보톡스로 5년 이상 장기간 미간 주름을 치료한 결과, 의료진의 98%, 환자의 95.8%,에서 보톡스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해 '매우 만족' 혹은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환자의 인식 개선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톡스 치료 후 인식 조사 결과, 환자 10명 중 9명(약 89.7%)은 치료 후 자신이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고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술을 받은 환자들은 평균적으로 6.9세 어려 보인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시술 후 높은 만족도는 제품의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 타 제제로 변경했던 환자 10명 중 8명(84%)이 보톡스를 재선택 했으며, 이 중 2명 중 1명 이상이(56%) 타 제품의 짧은 지속 기간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시 보톡스를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 환자 대상으로 한 선호도 평가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69%가 애브비 보톡스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미지1. 보톡스 사용 환자 만족도]<br>
[보톡스 사용 환자 만족도]

보톡스의 높은 만족도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남성 환자 대상으로도 확인됐다. 실제 보톡스로 시술한 남성 환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시술 후 30일, 60일, 180일에 측정된 모든 시점에서 보톡스 시술군의 만족도는 각 81.8%(30일, 60일), 75.5%(180일)로 위약군 대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시술 후 자신이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덜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는 심리적 영향 평가에서도 위약군 대비 최소 3점 이상 수치적인 개선이 확인됐다.

이를 통해 보톡스가 얼굴 주름 치료에서 단순히 미적 개선만이 아닌 그 이상의 심리적 효과를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환자들은 보다 젊어 보이고, 이로 인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는 긍정적인 심리적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