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국내제약사 반품 금액 중 80%만 정산 정책 만지작
CSO 운영하는 제약사 경우 출하 가격 차이로 반품 정산에 골머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체들이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때문에 반품 거절, 우월적 지위 악용한 규정 등으로 인해 두 번 울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에 반품되어 쌓여있는 라니티딘 제제.
의약품유통업체에 반품되어 쌓여있는 반품 의약품

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완제의약품 유통정보 통계집'에 따르면 지난해 반품의약품 3조을 넘어서 전체 의약품 공급 금액 89조원 대비 3.6% 차지하는 등 의약품 반품이 이제는 의약품유통업체에게 생존권까지 위협하는 수준까지 육박하고 있다.

매년 약국, 병의원에서 발생되는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을 위해 약국-병의원과 제약사 중간에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중간 가교 역할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의약품 반품을 거절하는 제약사들이 있어 의약품유통협회는 대한약사회 등과 손잡고 이를 해결하는 한편 제약바이오협회에는 반품에 따른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상당부분 제약사들의 의약품 반품에 동의하고 반품을 진행하고 있지만 제약사별로 반품 규정이 상이해 또다시 의약품유통업체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

특히 최근 일부 국내 제약사가 전체 반품 금액 중 80% 정산하겠다는 의지 표명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의약품유통업체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반품금액이 100원이면 80원만 정산하겠다는 것.

이외에 다른 제약사들도 차이가 있을뿐 100% 정산을 해주는 곳은 거의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의약품유통업체는 중간에서 손해를 고스란히 보고 있는 것.

특히 CSO를 운영하는 제약사 품목의 경우 출하 가격에 차이가 생기면서 반품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할 뿐더러 반품하는 과정에서 정산율이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은 CSO 품목 반품에 알러리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 제품 영업 형태상 반품은 매년 항상 일어나면서 약국으로부터 반품이 쏟아지지만 정작 판매한 CSO업체, 제약사들은 나 몰라라 하는 식으로 반품 정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의약품 반품이 전체 의약품 규모에서 3%가 넘어서고 있는 만큼 법적인 제도 장치가 필요하다"며 "시장에서는 서로 우월적인 지위를 악용해서 자신만의 이익만 챙기는 악순환이 발생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