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로드와 오는 12월에 의약품 납품 계약 종료…입찰 여부, 그룹핑 방식 관심 집중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직영의혹도매 개설로 잡음이 있던 경희의료원이 의약품 입찰을 고려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져 관련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희의료원이 기존 의약품 납품업체와 오는 12월말경으로 납품 계약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의약품 납품 방식에 변화를 줄지 주목되고 있다.

경희의료원은 과거 의약품 입찰을 통해 의약품을 납품받다가 2018년에 팜로드와 의약품 납품 계약을 체결하고 그동안 수의 계약을 통해 의약품을 납품 받았었다.

올해 12월말로 계약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경희의료원이 팜로드와 계약을 연장할지 아니면 의약품 입찰 방식을 통해 의약품을 구매할지 내부적으로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의약품 그룹핑에 필요한 사항 등을 병원 약제부와 병원 구매부서와 논의는 안됐지만 재단 구매부서쪽에서 입찰에 대한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입찰 진행에 따른 관련사항 등을 점검하고 있는 것.

또한 경희의료원이 의약품 입찰 방식을 적용하게 되면 의약품 그룹핑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희대학교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 의약품을 통합으로 진행할지 아니면 2개 병원을 따로 구매를 할지 또한 그룹핑도 몇 그룹으로 진행할지 아직까지는 결정된 것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룹핑 규모 성격에 따라 의약품 납품 정책에 대한 색깔을 가늠할 수 있어 그룹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일부 사립병원의 경우 전체 의약품 규모의 80~90% 가량을 한 개 그룹으로 묶어 놓아 '무늬만 입찰'이라는 지적을 받는 한편 또 다른 사립병원의 경우 그룹별로 다양한 규모를 형성해 입찰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경희의료원이 수의계약을 포기하고 의약품 입찰을 진행할지는 아직까지는 미지수로 경희의료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