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 위한 혁신에도 박차 가할것"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 11일 취임식서 중점 과제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기석 신임 공단 이사장이 필수 의료에 대한 진료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건보재정을 위한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정기석 이사장<사진>은 11일 강원도 원주 본부에서 열린 제10대 이사장의 취임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기석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며,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지는 이사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또 다른 위기상황에 대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기석 이사장은 공단을 둘러싼 주요 위협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의 증가, 다음 팬데믹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한정된 재원 대비 급격한 지출 증가를 꼽았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꼭 필요한 진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을 위한 혁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 ▲100세 시대를 안심하고 맞이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빅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 등을 제시했다.

또한, 공단 운영방향으로는 △핵심가치로 소통과 배려 설정 △반부패‧청렴 기반의 진정성 있는 혁신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행정 운영을 제시하고, 공단 임직원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정 이사장은 아울러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직원과는 계속 소통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공단을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기석 이사장은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장, 질병관리본부 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의료 전문지식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는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로 인정받아왔다.

또한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 코로나19특별대응단장을 역임하면서 국민의 빠른 일상 회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