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퍼’ 기술 추진 사업 적용, 글로벌 시장개척 긴밀한 상생 협력 체제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스마트사운드(대표 이정호)는 최근 본사에서 LG전자와 헬스케어 사업에 대한 사업협약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오른쪽부터) LG전자 솔루션사업담당 최규남 상무와 스마트사운드 이정호 대표가 협약을 맺고 있다
(오른쪽부터) LG전자 솔루션사업담당 최규남 상무와 스마트사운드 이정호 대표가 협약을 맺고 있다

양사는 스마트사운드가 개발한 스마트 청진기 ‘스키퍼(Skeeper)’와 인체 소리신호를 AI로 진단하는 솔루션을 LG전자가 추진하는 의료 헬스케어 사업에 적용해 원활한 글로벌 시장개척이 될 수 있도록 긴밀한 상생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스마트사운드는 2011년 창사 이래 핵심 소리처리 기술인 휴먼 사운드 캡처링(HSC) 시스템과 AI 기술이 적용된 IoT 기반 스마트 AI 청진기 스키퍼를 개발해 글로벌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키퍼는 분당서울대병원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시스템에 연동함으로써 다양한 인체의 소리신호를 의료정보시스템에 저장해 진료하는 최초의 솔루션으로 알려지며, 코로나19 전담병원 비대면 진료와 의료 취약지역의 현장 밀착형 유연의료시스템 및 해양 원격의료 시스템 등 다양한 국내 의료 헬스케어 분야 적용 사례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고대안암병원을 비롯해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종합병원 10여 곳과 임상협력을 통해 내원 환자의 심장, 폐 소리 임상데이터를 최대 규모로 수집, 분석하고 있다. 세계 사망률 1~4위인 심장 및 폐질환의 주요 증상 여부를 높은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는 AI 진단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를 고도화해 인체소리 AI 진단 분야에서 선도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는 각오다.

LG전자 솔루션사업담당 최규남 상무는 “헬스케어, 비대면 원격진료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이 기존 처방, 치료 관리 중심에서 예방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받아 품위 있는 시니어 케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LG전자의 헬스케어 솔루션 사업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스마트사운드와의 사업협력을 통해 LG전자가 글로벌 원격진료 및 홈케어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사운드 이정호 대표는 “우리의 꿈은 AI 스마트 청진기 시장에서 새로운 Global 리더가 되는 것"이라며 "이번 사업협력은 LG전자의 글로벌 헬스케어 사업 역량의 도움으로 목표달성을 앞당기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