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의협‧병협‧치협‧한의협 4개단체 5월 강력대응 예정”
대응방법 등은 아직 미정..이필수 의협회장 취임 후 공개될 듯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의원급 확대·진료내역 보고의무화 등 정부의 비급여 관리·통제 기조에 대해 의료계 반대가 날로 거세지는 가운데, 의협‧병협‧치협‧한의협이 오는 5월 추가적인 강력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시하고 나서 관심이 주목된다.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지난 28일 서울시치과의사회, 서울시한의사회와 공동으로 서울시의사회관에서 개최한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반대 기자회견에서 오는 5월에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등 중앙회들과 대한병원협회까지 합세해 강력대응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응방법에 관해서 박명하 회장은 말을 아꼈다. 박 회장은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과 논의과정에서 5월 초에 4개 의료단체가 강력한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면서 “이 회장이 5월에 취임할 경우 보다 구체적인 공동대응 방안을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단순 공동성명 발표에 그치지 않는다면, 강력대응을 예고한 만큼 4개 단체가 취할 대응방안의 가지수는 많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대한개원의협의회와 서울시치과의사회가 헌법소원을 제기했으며, 서울시치과의사회의 헌법소원은 재판에 회부된 만큼, 법적 대응은 아닐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가 6월 1일까지인 비급여 진료비 공개 자료제출을 회원들에게 유보하도록 요청한 만큼, 자료제출 거부도 강력대응의 수준에 걸맞는 대응은 아닐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공동 시위 등 강력투쟁 등으로 범위가 좁혀지는 상황. 그러나 이필수 의협회장 당선인이 협상가적 면모를 취임전부터 강조해온 만큼, 임기 초반부터 투쟁 모드를 취할 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서 대한한의사협회 등 나머지 의료단체는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한의협 관계자는 “한의협은 다른단체와 달리 한방 물리요법에 대한 목록고시 안해주고 비급여 보고 의무화를 하는 것에 반발이 크다. 의, 치, 한 모두다 비급여 비용공개를 유보해달라는 회원공문을 보내놓고 협의중에 있다”면서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나, 의협, 치협, 한의협 등 각 직역단체 중앙회장들끼리 협의해 조만간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