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한 교수 수술팀 지역 최초 - 회복 빠르고 통증 및 수술 흉터 훨씬 적어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조선대학교병원 흉부외과 정재한 교수 수술팀이 지난해 12월 16일 광주지역 최초로 앞 가슴뼈를 열지 않고 새 판막으로 교체해주는 ‘최소침습 대동맥판막 치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정재한 교수

올해로 77세를 맞은 양OO(여)씨는 평소 조금만 걸어도 가슴이 답답하자 조선대병원을 찾았고, 검사 결과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판정을 받았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심장의 대동맥판막이 석회화돼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질환이며,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2년 내에 사망할 확률이 50%에 달하고 돌연사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가 꼭 필요하다.

정재한 교수팀은 환자가 고령임을 고려해 염증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수술 흉터가 적은 최소침습 대동맥판막 치환술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2시간가량의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수술 후 6일 만에 퇴원한 환자와 가족은 “회복이 빠르고 생각보다 통증이 없어 놀랐다”며 “나이가 좀 있어서 걱정이었는데 수술 받기를 잘했다”고 고마워했다.

수술을 집도한 정재한 교수는 “앞으로도 신 의료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도 편하게 최신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