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디시법제학회 춘계학술대회서, '일부 제네릭업체, 건전한 제약산업에 도움 안돼' 비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발사르탄 사태 이후 정부가 제네릭 난립을 막기 위해 개선안을 발표하면서 일각에서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제네릭 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에서는 31일,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제네릭 산업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개선방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일부 제네릭 제약사들의 운영방식이 건전한 제약산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구노력이 병행되야한다고 지적했다.

보건당국도 제네릭의 경쟁력을 강화해야한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송영진 사무관은 “개선안 발표 이후 미국과 국내의 제네릭의 갯수가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서 국내 제네릭이 많은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지만, 미국은 전세계 제약시장에서 1위다. 우리는 전세계 시장의 1%도 안되는 수준이다.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근거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전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제네릭 볼륨이 80% 정도지만 전체 금액은 30%도 되지 않는다. 오리지널 의약품에 비해 제네릭이 가격이 낮기 때문이지만 우리나라는 제네릭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설명했다.

송 사무관은 “제네릭의 역할은 효과는 동등하지만 가격은 저렴해서 보험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기업은 여유자금으로 신약투자에 집중해 결과적으로 국민안전과 산업의 이익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상황은 그런지 묻고 싶다. 이제는 제약사도 자기책임성을 갖고 운영해야하지 않나하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약바이오협회에서도 제네릭이 무분별한 난립이 건전한 제약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 동의했다.

제약협회 엄승인 상무는 “의약품을 제조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업체는 최소한 품질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그래서 최근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네릭 개선안에 대해서도 그런 의미에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엄승인 상무에 따르면 어느 한 제네릭 제조업체의 경우, 150개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중 자사제품은 일반의약품 단 3개다.

엄 상무는 “이 업체는 제조업체인지 도매업체인지 뭐라고 불러야하는지가 의문”이라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와 노력을 병행하는 업체가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생동제한 등 개선안에 동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권익포럼의 조윤미 공동대표는 다소 강한 어조로 일부 제네릭 업체에 대해 자성을 촉구했다.

조윤미 대표는 “정부가 산업의 육성이라는 관점에서 제도를 시행할 때는 유연하게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강력한 억제책을 실시하면서 일관적이지 못한 모습으로 인한 업계의 고충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하지만 과연 업체가 제네릭에 대한 품질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는 지는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제네릭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약을 제공하면서 국민적인 신뢰를 얻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한다면 정부차원에서도 생동제한이라든지 강력한 억제책을 쓰기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장성강화 기조와 급속한 고령화 추세와 맞물려 앞으로 제네릭 사용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제네릭의약품 제조업체들이 스스로 어떻게 양질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소비자 신뢰도를 올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한다는 것.

조 대표는 “일부 업체에서는 자신들이 만드는 제네릭에 대해 안전이나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부서가 없는 곳이 많다”면서 “판매실적과 이익을 위해 영업부분만 늘리는 업체가 많은데 이런 업체들은 제약사라고 불러야하는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