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영 이사, '백신보관시스템 구비' 정부 지원 아쉬워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회장 임수흠)가 최근 소아용 백신 논란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7일 김규영 총무이사는 "일부 의원에서 발견된 문제에 대해 의사회 차원에서 계도에 나설 것"이라며 "한편으로 백신보관 시스템 구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아쉬운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일 MBC 불만제로는 '우리아이 예방접종' 편을 통해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하는 실태와 병원 내 백신보관방법의 문제점 등을 집중 보도한 바 있다.

먼저 백신의 유통기한 논란에 대해 김 이사는 "일부 의원에서 발견된 문제로, 아직 반품되지 못한 백신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며 "당연히 유통기한이 지난 약품은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그 문제에 대한 자체적인 계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김 이사는 반품 예정인 백신의 경우라면, 확실하게 다른 곳에 구별해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신의 재사용 문제에 대해서도 "2000년도에 발표된 WHO 지침을 보면, 개봉한 백신에 보존제가 첨가된 경우, 4주 이내 재사용 할 수 있다고 돼있다"며 "온도조절 iso표준에 따른 적당한 백신 보존제가 첨가됐고, 제대로 관리사용한다면 문제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전성에 대한 보장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이를 바라보는 정서상의 문제때문에, 개봉한 백신은 가능한 빨리 사용하고 폐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이사는 음식물이 있는 냉장고에 백신을 함께 보관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백신과 다른 물질을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개선해 나가겠다고 단언했다.

이어 그는 "우선적으로 특정 온도를 유지하고 단전에 대비할 수 있는 백신전용 냉장고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스템 구비에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만큼 정부가 민간 부문에서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이사는 필수예방접종 사업에 대해서도 "다른 선진국들처럼 어린이들의 모든 예방접종 비용은 나라에서 책임져줘야 한다"며 "그러한 상황에서 민간의료기관이 적극 협조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만큼 속히 개선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밖에 구의 지원을 받고 있는 강남구 사례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완전한 방식의 무료접종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수요자가 온전한 혜택을 받는만큼 차선책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며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이런 지역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