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공여자 이식과 큰 차이 없어…공여 장기 부족 대안 기대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팀 보고

타인간 장기이식도 부모공여자에 의한 것과 비교했을 때 생존율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공여 장기 부족에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양철우 교수(신장내과)와 문인성 교수(이식외과)팀은 혈연간에 이루어지거나 혈연이 아니더라도 조직적합형이 잘 맞아야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장기 이식이 타인간에 이루어져도 이식 장기의 생존율 등에서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20년간 서울성모병원에서 행해진 배우자 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 77예와 조직접합형이 비교적 잘 맞는 부모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 192예, 비혈연에서는 나이가 젊고 조직형이 잘맞는 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 386예 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배우자 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 환자의 이식 신장 3년 생존율은 80.9%, 5년 생존율은 77.4%, 10년 생존율은 60.6%로 나타났다. 한편, 조직적합형이 잘 맞는 비혈연 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 환자의 이식 신장 3년 생존율은 81.6%, 5년 생존율은 73.1%, 10년 생존율은 58.5% 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우자간 이식 신장 생존율은 조직적합형의 일치 정도가 높아 수술 성공률과 이식 장기의 생존율이 높은 부모 공여자에 의한 이식 환자와 비교해 볼 때에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 공여자에 의한 3년 이식신장 생존율은 86.8%, 5년 생존율은 80.3%, 10년 생존율은 67.7% 이었다.

따라서 신장이식의 경우 특별한 제약없이 타인간 이식이 효과적으로 가능해 타인의 공여 장기를 통해 장기 부족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배우자 공여자에 의한 신장 이식 환자 중 최장 기간 이식 신장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23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이 일반적인 배우자 공여자의 조직적합형 일치 정도가 조직적합형이 잘 맞는 비혈연 공여자나 부모 공여자에 비하여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이식 신장 생존율이 높은 이유는 과거에 30-40%에 달하던 급성거부반응이 강력한 면역억제제 개발 등으로 최근에는 10%내외로 감소한 것에 기인한다.

양철우 교수는 “이번 연구는 배우자와 같은 타인이 신장이식 공여자로서 충분히 적합하며, 의학적으로 불리한 조건의 공여자가 아님을 시사하는 중요한 임상연구”라며 “따라서 부부간 이식은 공여자가 없어 이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들에게 신장이식의 기회를 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SCI 논문인 “Nephron-Clinical Practice”에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