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은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을 실현해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이에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품위를 지키고자 다음과 같이 윤리강령을 채택한다.
- 우리는 언론의 자유가 국민의 알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언론인에게 주어진 권리라는 신념에서 대내외적인 모든 침해, 압력, 제한으로부터 이 자유를 지킬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무엇보다도 사회의 건전한 여론 형성, 공공복지의 증진, 국민 건강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며, 국민의 기본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수호할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등 외부세력으로부터 독립된 자주성을 갖고 있음을 천명한다. 우리는 어떠한 세력이든 언론에 간섭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려 할 때 이를 단호히 거부할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사실의 전모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보도할 것을 다짐한다. 또한 우리는 진실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바르게 평론할 것을 다짐하며,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용함으로써 건전한 여론 형성에 기여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고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언론이 사회 공기(公器)의 역할 수행을 자임하며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특히 독자에게 답변, 반론 및 의견 개진의 기회를 주도록 노력한다.
- 우리는 보도․제작과 관련해 취재원으로부터 촌지나 거마비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금전을 받지 않는다.
- 우리는 높은 긍지와 품위를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저속한 언행을 하지 않으며 바르고 고운 언어생활을 이끄는 데 앞장설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신문사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이나 그 밖의 개인적 이익을 구하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을 준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