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철 교수팀, ‘임상현장 국가핵심 연구’ 3단계 진입과제 선정

전북대학교병원이 연구 중인 난치성 천식의 신개념 치료제 개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 이용철 교수

전북대병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는 호흡기․알레르기 내과 이용철 교수팀의 ‘최첨단 흡입 제형 개발을 통한 난치성 천식 치료 기술개발’ 연구과제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임상현장 발굴 국가 핵심 중개 연구’ 3단계 진입 과제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임상현장 발굴 국가 핵심 중개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미충족 되고 있는 의료 수요를 반영한 질환극복 핵심기술개발을 통해 국민체감형 성과 창출 및 미래 보건의료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연구 주제에 대한 지원을 그 목적으로 한 연구개발 사업이다.

총 5가지 질환군 (암질환, 뇌/신경 질환, 심혈관 질환, 대사성 질환, 알레르기 만성 호흡기 질환)에 대해 국내 연구자들의 지원을 받아 해당 카테고리별로 한 과제씩만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이용철 교수팀의 난치성 천식 진단 및 치료 기술 개발 부분은 2012년 12월 말부터 시작된 국책연구 과제로, 2012년 1단계 선정에 이어 2014년 2단계 진입과제로 선정된 이후 꾸준히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 주고 있었으며 올해 최종 단계인 3 단계 진입 과제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결과로 선정됐다.

이는 각 단계 진입마다 정부지원금이 많아지는 연구과제로 3단계 선정에 따라 해마다 20억원의 정부지원금과 5억원의 기업부담금 총 25억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전북대병원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한 연구팀은 이용철 교수를 주관 연구 책임자로 전북대학교 약리학교실의 채한정 교수팀, 안전성 평가 연구소 흡입 독성 센터의 이규홍 박사팀, 국내 대표 제약회사 연구소인 유한양행 중앙 연구소의 정원휘 박사팀이 구성이 되어 산-학-연-병원의 신약 개발의 이상적 연구팀 구성을 이루었다는 평가와 함께 전임상 연구가 충분히 진행된 후보 물질의 실제 임상 적용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의 연구 개발 내용이 유한양행 측과 사전 기술 이전 계약을 진행한 상태로 연구 성과가 산업화가 되어 실제 환자들에게 사용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보다 가시화 되었다는 점에서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구 책임자인 이용철 교수는 현재 보건복지부 지정 폐 손상 치료 개발 특성화 센터장으로서 난치성 폐 질환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임상현장 발굴 국가 핵심 중개 연구 이외 다양한 국책 과제의 연구 책임자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 선정 T2B (Technology to Bed) 사업의 호흡기 질환 제품 유효성 평가 센터에 정읍 안전성 평가 연구소 흡입 독성 센터와 컨소시엄을 이루어 전북대병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가 선정되어 국내 유일의 호흡기 제품 유효성 평가 업무를 담당하게 되어 이슈가 된 바 있다.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 교수 및 전북대학교병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장으로 대한 천식 및 알레르기 학회 연구 이사, 아시아 태평양 호흡기 학술 대회 섭외 위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대한민국 의학 한림원 정회원, 대한 결핵 및 호흡기 학회 의학용어 위원회 이사, 학회 학술지의 부 편집장, 및 한국 연구 재단 전문위원으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수상 내역으로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BK 우수 연구자상’, ‘Allergopharma 상’, ‘보건산업기술대상’ 을 비롯하여 2009년 화이자 의학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학술진흥재단 우수성과’ 및 ‘국가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