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아동 대상 - 방문검진 사후관리

전북대병원 소아 대사증후군 등록 관리사업
전북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과 어린이병원이 전북도내 의료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소아 대사증후군 등록관리사업’을 실시한다.

‘소아 대사증후군 등록 관리사업’은 비만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과 관련된 대사증후군 진단기준을 적용해 만성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은 아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지하는 사업으로 올 연말까지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 5월과 6월 2개월 동안 진안과 부안지역의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방문해 아동 500여명을 대상으로 건강행태와 신체계측,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체지방 등의 검사를 실시했다.

이어 이달부터는 방문검사 아동 중 대사증후군 의심 및 진단 아동들에 대해 병원 내에서 혈액검사와 내분비검사, 영상촬영 등 정밀검사를 실시해 질환 유무를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정밀검사 결과 소아 대사증후군으로 확인돼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들에 대해서는 치료중단과 포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사업 대상자 중 초등학교 4~6학년에 대해서는 3년 후 재검사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로 올바른 성장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정성후 병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소외계층 아동들이 질병유소견자를 조기발견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올바르게 성장하길 바란다”며 “ 앞으로도 공공의료서비스를 더욱 활성화시켜 지역민과 함께하는 거점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